실험리포트

실험은 과목의 특성상 매 실험마다 리포트를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1. 표지작성

리포트의 표지에는 실험제목, 제출일자, 분반, 실험조, 학과, 학번, 이름 등의 사항을 꼭 기록하여야 합니다. 실험제목이 없는 경우 무엇에 관한 리포트인지 식별하기 힘들고, 제출일자가 없는 경우 늦게 제출한 것으로 오인할 수 있으며, 담당교수의 이름이 없는 경우 다른 교수님에게 제출된 리포트와 섞여 분실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학과, 실험조, 학번, 이름 등 제출학생이 누구인지를 분명히 밝혀야 실험점수를 기입할 때 누락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예비리포트

실험을 시작하기 전에 실험의 목적을 이해하고(I. 실험의 개요와 목적), 실험의 근간이 되는 이론(II. 이론)을 충실히 익힌 후 실험장치를 다루는 방법과 실험절차(III. 실험순서) 등 실험을 하는데 필요한 사항들을 미리 준비해야 제대로 실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실험을 하기 전에 준비과정에서 쓰게 되는 리포트를 예비리포트라고 합니다. 실험시간은 2시간으로 제한되어 있어 실험준비에 충실하지 않은 경우 실험방법과 장치를 사용할 줄 몰라 실험을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실험준비에 충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결과리포트

예비리포트를 작성하여 실험시간에 실험실에 입실한 뒤 실험을 합니다. 실험을 할 때는 스스로 구상한 순서에 맞게 실험 데이타를 얻어냅니다. 이 데이타로부터 구하고자 하는 결과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IV. 데이타와 결과). 여기서 주의할 것은 실험이란, 장치를 사용하여 데이타를 얻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자연현상에 관한 이론을 배운 후 그 것을 현실로 경험하는 데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얻은 실험결과를 이론치와 비교해보고 제대로 결과를 얻었는지, 오차가 있다면 얼마나 있는지(V. 오차해석), 그리고 왜 그러한 오차가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결과를 얻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실험결과로부터 오차를 해석하고 실험에 관계된 여러 가지 토의주제들에 대해 언급하는 것으로 결과리포트를 마무리 짓습니다(VI. 토의).

4. 리포트 제출

실험리포트는 해당 실험이 끝난 다음주 새로운 실험을 하기 전에 제출해야 합니다. 늦게 제출된 리포트는 받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고, 늦게 제출된 리포트를 수령한다 하더라도 감점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제 때 제출해야 합니다. 

리포트 내용

리포트를 쓸 때 각 부분별로 주의할 점을 지적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Introduction (개요)

실험의 개요와 목적을 쓰는 난입니다. 여기에는 무엇을 하는 실험인지 분명히 드러나도록 기재해야 합니다.

2. Theory (이론)

실험의 이론적인 배경을 기술하는 난입니다. 예를 들면 단진자를 이용해 주기와 진자의 길이를 재면 중력가속도를 알 수 있는데 어떠한 이론적 근거로 그러한 생각을 할 수 있는지를 기술합니다.

3. Apparatus & Procedure (실험장치 & 실험절차)

이론 단락에서 기술한 배경으로 실험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장치가 있어야 하며 이러한 장치로 실험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순서로 실험을 할 것인가, 그리고 무엇을 측정할 것인가 미리 준비하는 난입니다. 이 과정에 소홀하면 제대로 실험을 할 수 없으므로 미리 준비에 철저를 기하기 바랍니다.

4. Data & Results (데이터 & 결과)

실험에서 얻은 데이타와 데이타로부터 계산된 결과를 기재하는 난입니다. 데이타는 실험에서 얻은 그대로를 사용하면 되고 결과는 실험의 목적에 맞게 계산된 것입니다. 때로는 실험의 부수적인 효과로 목적하던 결과 외의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데이타와 결과는 실험 교재에 얽매임이 없이 스스로 표를 작성하기 바랍니다.

5. Error Analysis (오차분석)

실험에서 생긴 오차를 분석하는 난입니다. 실험의 오차는 이론치를 기준으로 했을 때 얼마나(%) 오차가 있는지를 기재하고 실험장치로부터 생길 수 있는 오차의 범위 내로 이론치가 들어가는지를 분석합니다. 만약 실험장치가 충분히 정밀한 것이고 실험에 주의를 다하였다면 실험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오차는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오차의 한계 속으로 이론치가 들어가지 않는다면 이론이 잘못되었거나 실험을 크게 잘못한 것이겠지요.

6. Discussion (토의)

위에서 다룬 내용 외에 이 실험에서 언급할 만한 것들을 다루는 난입니다. 예를 들면 「이 실험에서는 어떠한 실험장치를 사용했는데 이 것을 다른 어떠한 것으로 바꾸면 오차를 몇 % 내로 줄일 수 있다」, 혹은 「이 실험에서는 부수적인 효과로 다른 어떤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등의 내용을 기재합니다. 단, 실험에 대한 감상문 형식의 문장은 기재해서는 안됩니다.